본문 바로가기

삼성드림 operation/축농증

축농증 증상 치료방법

축농증이란 대표적인 코 질환 중 하나로 정확하게 말하면 부비동염입니다. 사람의 얼굴 부분에는 부비동이라는 환기가 되고 공기로 찬 공간이 존재합니다. 이 부위에 감기나 비염, 구조적 이상과 같은 다양한 원인들로 염증이 생기고 농이 축적되는 질환을 축농증이라고 합니다. 축농증의 증상으로는 코막힘, 콧물, 후비루, 후각 감퇴, 안면부 통증, 두통, 가래 등 다양한 축농증 증상을 호소합니다. 

 

 

축농증은 기간에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나뉩니다. 급성 축농증은 감기 후에 오는 합병증 증세로 나타나 4주 이내에 약물 치료를 하게 되면 증상이 호전됩니다. 반면 만성의 경우 3개월 이상 증상이 지속되며, 약을 먹어도 게속 축농증 증상이 반복됩니다. 약물치료를 통해 급성 축농증이 치료되더라도, 계속해서 급성 축농이 반복되면 부비동 입구가 좁아지고 부비동 내에 분비물이 쌓이게 되어 세균 증식이 쉬운 상태가 되면서 만성으로 진행 될 수 있습니다.

급성축농증을 제때 치료하지 않아 3개월 이상 축농증 증상이 지속될시 만성 축농증으로 악화 될 수 있으며, 코막힘과 함께 얼굴 통증, 두통, 후각 장애, 집중력 저하 등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초래하게 됩니다. 심한 경우 중이염이나 기관지염 등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축농증 의 치료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축농증의 치료 원칙은 막혀있는 부비동을 열어 부비동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것입니다. 수술을 바로 진행하는것이 아닌 우선적으로 항생제로 치료를 진행합니다. 충분한 항생제 치료로 효과를 보지 못한 경우나 구조적인 원인이 되는 비중격만곡증으로 인한 약물치료가 효과적이지 않는 경우 또는 비강 내 물혹이 발생한 경우 수술적인 치료방법를 진행해야 합니다.

 

 

대부분 내시경 축농증 수술을 많이 진행하시지만 최근에는 안전하고 정확한 수술을위해 네비게이션 장비를 많이 사용합니다. 강남삼성드림이비인후과 또한 축농증 수술 진행시 네비게이션 을 사용합니다. 네비게이션은 수술 전에 찍은 CT와 수술 중 코 속의 위치를 확인하면서 수술을 진행하여 염증이 있는 곳을 정확히 제거하고 위험한 부위를 피할 수 있어 안전하고 정밀한 수술이 가능합니다.

 

 

네비게이션 축농증 수술은 수술 전 환자의 CT을 네비게이션 장비로 불러들여 실시간으로 수술 부위, 염증의 위치, 위험 부위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집도의는 이를 토대로 콧속을 3차원 영상으로 확인하며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축농증 수술 뒤 재발했거나 선천적으로 부비동의 구조에 이상이 있을 경우, 내시경으로 식별하기 어렵거나 불가능한 위치에 있는 염증도 보다 안전하고 완벽하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축농증 수술 후에는 반드시 지속적인 상태 파악 및 정확한 수술 후 진단과 함께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물을 자주 마시고 지혈을 방해하는 약물을 자제해야 하며, 정기적인 코 세척을 통해 부비동의분비물을 제거해주는 것이 재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축농증 증상 이 있으시다면 가까운 이비인후과에 내원하시어 개인에 맞는 치료방법으로 축농증 치료하시길 바랍니다.